심전도 검사
심장질환의 조기발견과
진단을 위해 중요한 검사
심전도 검사란 피부에 부착한 전극을 통해 심장의 전기 신호를 측정하여 그림으로 기록하는 것으로, 심장에 대한 검사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검사입니다.
심전도 검사
종류
01
심장초음파검사
심장병진단에 있어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는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이용하여 심장과 대동맥을 모든 방향에서 절단된 단면을 볼 수 있게 하여, 심장과 혈관의 내부 구조 및 기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검사로써 심장병 진단에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 검사 소요시간은 10분 정도이고 복부초음파 검사와는 달리 금식하지 않아도 됩니다.
02
부정맥검사 (홀터검사)
심전도 기록계를 부착하고 만 이틀동안 생활하면서 일상생활 중 부정맥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특수하게 만들어진 작은 심전도 기계를 몸에 부착하고 48시간 동안 일상생활 중 심장의 상태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소형경량 테이프레코더가 장착된 심전계를 환자가 휴대하여, 자유로운 일상생활 속에서 심전도를 24시간에 걸쳐 연속 기록하고, 이를 해석하는 검사방법을 말합니다. 일시적인 부정맥이나 일상생활에서 허혈성 심장질환을 추적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심전도 검사
이렇게 검사합니다
1단계
윗 옷의 단추를 풀러 심전도 기계를 붙일 수 있도록 합니다.
2단계
전극을 부착할 부위의 분비물 제거를 위해 거즈로 소독한 후, 젤을 바릅니다
3단계
집게 전극 4개를 손목, 발목 평평한 곳에 부착한 뒤 흡입 전극 6개를 가슴에 부착합니다.
4단계
검사가 끝난 뒤 전극을 모두 제거합니다.
심전도 검사
주의사항
심전도 검사 전에는 운동을 하지 않도록 하며 검사하기 1시간 정도 전부터 커피와 담배 등의 자극성 기호품은 금하도록 합니다.
상반신은 벗은 상태로 검사하며 금속이 많이 달린(지퍼 등) 옷은 피합니다. -팔찌, 시계, 허리띠 장식 같은 금속제는 풀어놓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