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전도

심전도 검사

심장질환의 조기발견과
진단
을 위해 중요한 검사

심전도 검사란 피부에 부착한 전극을 통해 심장의 전기 신호를 측정하여 그림으로 기록하는 것으로, 심장에 대한 검사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검사입니다.

심전도 검사

종류

  1. 01

    운동부하 심전도

    평소 조용히 있을 때는 일어나지 않으나 운동이나 일을 하면 가슴 통증이 일어나는 협심증 같은 경우에 부하 시험을 하고 심전도 검사를 합니다. 부하 심전도는 심장에 일정한 운동을 부하 하면서 심전도를 조사하여 심근 허혈(심근에의 산소 공급 부족 상태)이 나타나는 가를 판정합니다.허혈성 심장질환을 진단하는 데 널리 사용하며 심전도가 정상이라도 협심증이 의심되는 사람에게 검사를 실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02

    성장지연

    부정맥이나 협심증이 언제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단시간의 심전도 검사에서는 이상이 발견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환자에게 자기 테이프에 24시간 심전도를 기록하는 홀터 심전도를 휴대하면서 심전도를 지속적으로 기록한 후에 그것을 컴퓨터로 재생 해석하여 진단하는 홀터 심전도 검사를 합니다.

    부정맥의 진단이나 가슴 통증과 잠재성 허혈성 심장질환의 감별 등에 유용하게 사용하며, 홀터 심전도를 휴대하는 동안에는 24시간의 생활 행동, 가슴 통증, 가슴이 두근거림 같은 자각 증상을 기록할 필요가 있습니다.

심전도 검사

이렇게 검사합니다

  1. 1단계

    윗 옷의 단추를 풀러 심전도 기계를 붙일 수 있도록 합니다.

  2. 2단계

    전극을 부착할 부위의 분비물 제거를 위해 거즈로 소독한 후, 젤을 바릅니다

  3. 3단계

    집게 전극 4개를 손목, 발목 평평한 곳에 부착한 뒤 흡입 전극 6개를 가슴에 부착합니다.

  4. 4단계

    검사가 끝난 뒤 전극을 모두 제거합니다.

심전도 검사

주의사항

  • 심전도 검사 전에는 운동을 하지 않도록 하며 검사하기 1시간 정도 전부터 커피와 담배 등의 자극성 기호품은 금하도록 합니다.

  • 상반신은 벗은 상태로 검사하며 금속이 많이 달린(지퍼 등) 옷은 피합니다. -팔찌, 시계, 허리띠 장식 같은 금속제는 풀어놓는 것이 좋습니다.